파이썬
#3 파이썬 기본 문법 이해
makechance
2024. 7. 2. 00:22
변수
- 변수는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저장 공간의 이름
- 프로그램 내에서 데이터를 저장, 수정, 재사용하기 위해 사용
변수 선언
- 파이썬에서는 변수를 선언할 때 특별한 키워드가 필요 없으며, 값을 할당하는 순간 변수가 생성
- 파이썬은 변수의 데이터 타입을 자동으로 인식하며, 데이터 타입은 변수에 할당된 값에 따라 결정
- 할당 연산자(=)를 사용하여 변수에 값을 할당
- number = 10 # 변수 선언
name = "Alice" # 데이터 타입에 관계없이 알아서 인식
print(number)
print(name)
데이터 타입
- 기본 타입: 정수(int), 부동소수점(float), 문자열(str), 불리언(bool)
- age = 30 # 정수
temperature = 36.5 # 부동소수점
is_valid = True # 불리언
정수형 (Integer, int)
- 정수형 데이터 타입은 양수, 음수, 0을 포함한 모든 정수를 표현
- age = 25
temperature = -5
print(age)
print(temperature)
부동소수점수 (Floating-point, float)
- 부동소수점수는 실수를 표현하며, 소수점을 포함한 수를 다룰 때 사용
- height = 175.5
weight = 65.3
print(height)
print(weight)
문자열 (String, str)
- 문자열은 텍스트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
- 파이썬에서 문자열은 작은따옴표(' ') 또는 큰따옴표(" ")로 묶어서 표현
- name = "John"
greeting = 'Hello, World!'
print(name)
print(greeting)
불리언 (Boolean, bool)
- 불리언 타입은 참(True)과 거짓(False)의 두 가지 값만을 가지며, 조건문에서 많이 사용
- is_student = True
is_sunny = False
print(is_student)
print(is_sunny)
데이터 타입 확인
- type() 함수의 사용은 변수나 값의 데이터 타입을 확인하는 데 매우 유용
- 이 함수는 파이썬 내장 함수로, 인자로 주어진 객체의 데이터 타입을 반환
- type() 함수는 코드에서 예상치 못한 타입 관련 오류를 디버깅할 때 특히 유용
- number = 42
print(type(number)) # 출력: <class 'int'>
text = "Hello, World!"
print(type(text)) # 출력: <class 'str'>
flag = True
print(type(flag)) # 출력: <class 'bool'>
데이터 타입 변환 함수
str()
- str() 함수는 파이썬에서 제공하는 내장 함수로, 정수, 실수, 리스트, 튜플 등 다양한 데이터 타입을 문자열 형태로 변환
number = 100
text = str(number)
print(text) # 출력: "100" # 정수형 데이터타입에서 문자열 데이터타입으로 전환되었음.
float()
- float() 함수는 문자열이나 정수 등을 실수형(float)으로 변환
- 문자열이 유효한 실수 형식이 아닐 경우 ValueError 오류를 발생
- int_number = 10
float_from_int = float(int_number)
print(float_from_int) # 출력: 10.0
string_number = "3.14159"
float_from_string = float(string_number)
print(float_from_string) # 출력: 3.14159
오류 처리와 예외 처리
- 데이터 타입 변환 시 입력 값이 변환 가능한 형태가 아닐 경우 파이썬은 **ValueError**를 발생
- 이러한 오류를 처리하기 위해 try...except 구문을 사용
- try:
user_input = "a123"
number = int(user_input)
except ValueError:
print("입력 값이 정수로 변환될 수 없습니다.") -
- try...except 구문은 파이썬에서 예외 처리를 위해 사용되는 구문
- 예외는 프로그램 실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오류의 일종으로, 예외적인 상황에서 프로그램이 중단되지 않고, 개발자가 지정한 방식으로 처리될 수 있도록 도와줌
기본 구조
try:
# 실행할 코드
# 실행할 코드
except ErrorType:
# 에러가 발생했을 때 실행할 코드
# 에러가 발생했을 때 실행할 코드
변수 네이밍 규칙
기본 규칙
- 문자, 숫자, 밑줄 포함 가능: 변수 이름은 문자(a-z, A-Z), 밑줄(_), 숫자(0-9)를 포함 가능
- 숫자로 시작할 수 없음: 변수 이름은 숫자로 시작할 수 없습니다. 예를 들어, **1name**은 유효하지 않지만, **name1**은 유효
- 대소문자 구분: 파이썬은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. 따라서, Age, age, **AGE**는 모두 다른 변수로 인식
예약어 사용 금지
- 파이썬에서는 if, for, class 등의 예약어를 변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음
- 이러한 단어들은 파이썬의 문법에 이미 특정 의미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
권장하는 네이밍 컨벤션
- 스네이크 케이스: 파이썬에서 일반 변수와 함수 이름에는 소문자와 밑줄을 사용하는 스네이크 케이스를 권장합니다. 예: my_name, student_age #꼬불꼬불하게 생겨서 스네이크 언더바
- 카멜 케이스: 클래스 이름에는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시작하는 카멜 케이스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. 예: MyClass, DataProcessor #낙타의 혹을 연상한다. 대문자 소문자
- 상수: 전역 상수는 모두 대문자와 밑줄을 사용합니다. 예: MAX_SPEED, TOTAL
- # 좋은 예
username = "admin"
user_id = 1001
# 나쁜 예
2nd_user = "bob" # 숫자로 시작할 수 없습니다.
user-name = "alice" # 하이픈(-)은 변수명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.
global = "value" # 'global'은 파이썬의 예약어입니다.